1.군대를 이끌고 오는 에서를 위해 야곱이 준비한 예물은 무엇입니까?(14~15절)
2.야곱은 종들에게 에서를 만나면 무슨 말을 하라고 지시합니까?(17~18절)
3.야곱이 예물과 종들을 먼저 보낸 후 뒤따라간 이유는 무엇입니까?
4.에서의 감정을 풀기 위해 자신은 뒤에 있고, 선물을 떼로 앞세우며 최선을 다하는 야곱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5.내가 두려운 일을 만날 때 회피하거나 기도 없이 인간적인 대책만 세웠던 적은 언제입니까? 하나님의 일하심을 믿으며, 내가 풀어야 할 문제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겠습니까?
주의 종 야곱의 것이요(18절) ‘당신의 종 야곱에게 속한 것이다’로 번역할 수 있는데, 형제라는 동등한 지위가 아닌 종과 주인의 위치로 자신을 철저하게 낮춤
내가 내 앞에… 푼 후에(20절) 야곱은 예물을 통해서 자신의 잘못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에서의 화를 누그러뜨리려 함
야곱은 군대를 이끌고 오는 에서를 피하지 않고, 오히려 엄청난 양의 예물을 준비합니다(13~15절). 과거에는 혈혈단신의 몸으로 도망쳤던 그가, 이제는 풍성한 재산을 가진 채 고향으로 돌아오게 됐습니다. 이는 모두 하나님의 은혜와 인도하심의 결과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에게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명령하셨고, 하나님의 군대를 보여 주시며 지켜 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그러나 야곱은 가나안의 새 삶을 위해 먼저 형 에서와의 관계를 풀어야 했고, 최선을 다해 모든 준비를 철저히 합니다. 예물의 배치, 종들이 할 말의 내용까지 세밀하게 계획하며, 형을 만나는 순간에 대비합니다(18절). 야곱은 형의 성향과 감정을 고려해, 예물과 종들을 먼저 보내고 자신은 맨 뒤에서 따라가기로 결정합니다(20절).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자녀를 완벽하게 인도하십니다. 그러나 그들을 단순한 도구나 수동적인 존재로 두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최선과 함께 일하시며, 그분의 뜻을 함께 이뤄 가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최선을 다할 때, 약속의 성취를 경험할 수 있음을 기억합시다.
하나님의 신실하신 약속을 믿으며,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